WHO WE ARE

산업공학부
Industrial Engineering

시스템, 최적화, 품질공학, 생산관리, 기술경영, 인간공학, 제품디자인

 

산업공학은 인간, 자원, 기계, 정보로 이루어진 복잡한 생산 및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고, 혁신하는 기술을 다룬다. 시스템의 설계, 운영, 혁신을 위해서는 생산이나 서비스 시스템의 산출물(Output)을 예측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산업공학은 공학적 분석방법, 설계의 원리, 혁신의 방법 등을 연구한다.
이와 더불어 산업공학은 통계학, IT 및 컴퓨터공학, 경영학, 경제학, 컨설팅 분야의 지식을 폭 넓게 활용한다.
또한, 일반적인 공학 분야는 특정한 산업분야나 기술만을 대상으로 하지만, 산업공학은 반도체, 자동차, 조선, ICT, 통신,물류 등의 전통적 생산 및 서비스 시스템 외에도 금융, 행정, 의료, 교통, 국방 등 사회적 시스템에 대해서도 폭 넓게 응용된다. 기본적인 산업공학의 지식을 쌓은 후 “산업경영공학전공”과 “디자인공학전공” 중 세부전공을 정하여 관심있는 분야에 중점적으로 지식을 함양하게 된다.

1/8

산업경영공학전공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제반 구성요소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전통적인 산업공학 분야를 의미한다.

산업경영공학은 주로 생산 시스템의 개발설계(R&D), 제조, 서비스 등의 업무를 기획하고 

조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증대시킨다.

 

공학적 기술과 경영 및 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기술 환경 하에서 생산 및 서비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혁신하는 데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적합한 분야이다. 산업경영공학은 반도체 IT 자동차로 대표되는 제조업체, 통신, 물류, 금융으로 대표되는 서비스업체, 그리고 정보시스템개발 및 컨설팅 업체 등 전체 산업분야에 응용된다. 따라서 산업경영공학도는 제조분야 이외에도 공공 및 서비스분야에서 기술과 경영을 이해하는 진정한 리더로서,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 환경 하에서 자신의 능력을 무한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공학전공

디자인 공학은 제품개발 환경에서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정의, 디자인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
및 공정개발, 생산 그리고 유통과 서비스 마지막 단계인 운용 및 유지보수, 폐기나 재활용에 이르는
제품생애주기 (Product Life cycle) 전반의 특성을 결정하는 토탈 설계 프로세스와 관련된 학문이다.

 

우수한 디자인이란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외형적 아름다움과 함께 용도에 충실한 제품의 기능성, 사용과정에서의 편의성 및 만족도, 기술개발과 제조과정의 용이성 및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디자인공학은 조형위주의 심미학적 디자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학적 설계능력과 함께 경영학, 사회과학 등 학제적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디자인공학은 인간공학, 제품디자인, 제조시스템과 디지털 생산기술, 디자인 경영, 컴퓨터 활용 설계기술 및 미래형 디자인 기술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